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2. 이상한 나라의 객체

2024. 2. 1. 22:27·BOOK

이상한 나라의 객체

객체 정의

객체란 식별 가능한 개체 또는 사물이다. 객체는 구별 가능한 식별자,특징적인 행동,변경 가능한 상태를 가진다.

상태

  • 특정시점에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집합으로 객체의 구조적 특징을 표현한다.
  • 객체의 상태는 객체에 존재하는 정적인 프로퍼티와 동적인 프로퍼티 값으로 구성된다.
  • 객체는 스스로의 행동의 의해서만 상태가 변경되는 것을 보장함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유지한다.

행동

  • 행동이란 외부의 요청 또는 수신된 메시지에 응답하기 위해 동작하고 반응하는 활동이다.
  • 부수효과를 초래한다. → 객체가 취하는 행동은 객체 자신의 상태를 변경시킨다.
  • 상태와 행동사이의 관계
    • 객체의 행동은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.
    • 객체의 행동은 상태를 변경시킨다.
  •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

협력

  • 객체의 행동은 객체가 협력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
    • 객체가 다른 객체와 협력하는 방법은 다른 객체에게 요청을 보내는 것
    • 요청을 수신한 객체는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에 따라 행동한다.
  • 객체는 메시지를 통해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
    • 객체는 수신된 메시지에 따라 적절히 행동하면서 협력에 참여하고 그 결과로 자신의 상태를 변경한다.
  • 협력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다른 객체의 상태 변경을 유발할수 도 있다.

캡슐화

  • 객체는 상태를 캡슐 안에 감춰둔 채 외부로 노출하지 않는다.
    •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는 것은 행동뿐이며, 외부에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역시 행동뿐이다.

식별자

  • 식별자란 객체를 서로 구별할 수 있는 특정한 프로퍼티를 의미한다.
  • 객체는 시간에 따라 변경되는 상태를 포함하며 행동을 통해 상태를 변경하기에 가변 상태를 가짐 , 따라서 동일성을 가지기 위해 식별자를 가짐
    • 동일성 : 식별자 기반 객체가 같은지 판단할 수 있는 성질

'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1.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  (0) 2024.02.01
'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1.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
gani+
gani+
꾸준히 기록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!
  • gani+
    Gani_Dev :)
    gani+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43)
      • 당장 프로젝트 (2)
        • 트러블슈팅 (0)
      • 댕댕어디가 프로젝트 (11)
        • 트러블슈팅 (3)
        • MSA (8)
      • 개발일지 (2)
      • BOOK (12)
        • SQL 레벨업 (10)
      • 프로젝트 (0)
      • ELK (5)
      • 알고리즘 (9)
      • CS (2)
        • 디자인패턴 (2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SW마에스트로
    14기
    섬의개수
    DP
    최단경로
    4963
    소마
    4673
    해쉬
    이것이코딩테스트다
    순차탐색
    이진탐색
    SWMaestro14
    백준
    다익스트라
    완전탐색
    dfs
    후기
    백준4963
    알고리즘
    다이나믹프로그래밍
   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
    플로이드워셔
    정렬
    9095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gani+
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2. 이상한 나라의 객체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